스토리는 안도 유마. 그림은 아사키 마사시.

며칠전 1,2권만 빌려보다가 참지못하고 근래 발행된 21권까지 바로 읽어버렸다.

무엇보다도 손을 놓지 못하는 재미를 갖춘, 근래들어 가장 재미나게 본 만화였다.

몇가지 부분을 놓고 약간 생각을 해보기로 하자.

#1. 일본이 그리워 하는 캐릭터, 쿠니미츠

강백호스러운 주인공, 무토 쿠니미츠는 상당히 일본적인 캐릭터다.

근성과 패기가 살아있고 매사에 긍정적이며 실천하며 배워가는 매력적인 인물이지만

무엇보다도 과거의 전통적 가치들에 기반하여 현재를 변화시키려 하는 것이

그가 가진 매력의 본질이자, 작가가 오늘날의 일본의 미래를 그려보는 시각이기도 하다.

메밀국수장인과 폭주족이미지의 병존,

그러면서도 퇴폐적이지 않고 밝고 진취적인 이미지는

주인공을 전후 성장기의 일본의 원동력이었던

일본적인 근성-나는 이 단어 별로 안좋아한다만-을 소유한 인물이자

행동을 통해 매력을 발산하는 대중친화적 카리스마를 소유한 인물로 그를 창조해냈다.

쿠니미츠는 급속한 산업화가 가져온 폐해에 대한 비판, 기성정치의 부패에 대한 분노에 그치는 것이 아닌

사회의 음지에 대한 따스한 시선을 통하여

단순히 환멸의 대상인 정치가 아니라 참여를 통한 진보의 장으로서의 정치를 만들것을

독자들에게 외치고 있다.

아마도 내겐 이 만화를 읽을 세대인 청소년들에게 쿠니미츠와 같은 꿈을 갖길 기대해 보는

작가의 메세지, 그러니까 일본의 기성세대가 가진 메세지가 분명히 느껴져왔다.

버블경제의 거품이 사라진 후 역동성을 잃어가고 현실에 매몰되어가는 일본인들에게

철완 아톰처럼 힘을 줄 수 있는 캐릭터로 쿠니미츠는 자리매김 한다.

그리고 도전하는 젊은이에게는 쿠니미츠 처럼 행운이 항상 함께 할 것이라는 암시또한 그렇다.

어찌보면 소년만화가 가지고 있는 가벼운 교훈성이 극 전반에 걸쳐 얇게 덮혀 있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텐노헤이카를 외치며 과거로의 귀환을 외치던 우파들의 사고가

만화 전반에 걸쳐 희미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

이 만화가 읽는데 있어 약간의 불편함을 주는 요소가 아닐까 한다.



하지만... 이러한 캐릭터가 한국에서도 인기를 얻게 되는건,

우리의 사회현실이 일본과 그다지 차이가 나지 않음을 반증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2. 일본정치의 현주소

하루끼 소설에서 가벼운 이야깃거리로나 언급되던 60~70년대의 적군파는

이제 일본에서는 그저 역사의 뒷이야기로 자리잡게 되었다.


일본정치에서는 더이상 이념이라는 것을 찾아보기가 힘들어졌다.

50여년간의 자민당 1당 체제, 그리고 현재까지 이어지는 자민당의 통치,

그리고 자민당에 사실상 흡수되어버린 사민당, 그리고 존재의미를 잃은 공산당은

일본에서 이미 이념에 대한 논의는 무의미해졌음을 의미한다.

극 중 등장하는 사이비 종교단체와 연예인들의 정치참여에 대한 플롯들은

일본정치가 이제 이념이나 정책이 중심이 되는 정치가 아닌

이미지의 정치가 주된 행태임을 들여다 볼 수 있다.


지독한 정치에 대한 무관심과 경제제일주의속에서 드러나버린 빈부격차,

현실을 냉소하는 젊은 세대들, 그러한 과정속에서 또다시 부패해가는 악순환 속에서

어떤 이념이란 것은 쓸모없는 논의에 불과하고 정치는 그저 그들만의 리그에 지나지 않는,

일본이라는 나라가 보여주는 어두운 부분에 대해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극중에서도 이념적인 논의는 결코 등장하지 않는다.

정책을 통한 승부, 그리고 정치적 수사와 테크닉에 대한 시연을 통해

독자들에게 정치현실에 대한 가벼운 맛보기를 보여주고

나름대로는 대중주의와 엘리트주의의 단면을 들여다 보고 있을 뿐이다.

이념적인 논의는 누구를 위한 정책을 입안하고 실행하는가에 우선한다고 보는 나로서는

약간은 아쉬운 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점에 있어서는 우리나라의 정치과정이 그들보다는 활성화 되어있다는 것을,

그들보다는 역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정치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점이다.

다만 우리역시 일본이 걷던 그 길을 걸어가고 있다는 불안감은 지울 수 없지만.

#3. 민주주의는 존재하는가

쿠니미츠는 다분히 하층계급 캐릭터의 전형을 보여준다.

다만 절망하지 않는 의지적인 캐릭터라는 것이 그 차이일 뿐.

그가 끝없이 경험하고 사람들의 믿음을 얻어가는 과정은 지극히 대중주의적이다.

그가 직접 경험 속에서 비전을 열어준다는 설정은

일본만화속의 영웅들이 즐겨 쓰는 고전적인 레토릭이라는 생각도 든다.

작가가 지향하는 서사는 이 외모만 양아치이고

내면은 그네들이 원하는 전통적 모범 일본인 캐릭터인 쿠니미츠를 통해

그의 주장을 풀어나가는 방식은 협객의 그것과 다를 바 없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인 대목은 야쿠자 두목과 정원에서 맞짱을 뜨던 장면이었다.

그야말로 사나이의 로망;을 보여주는...)

쿠니미츠가 보여주는 카리스마적인 1인지향의 인물컨셉과 함께

민주성보다는 협객의 의리와 충성에 더욱 의지하는 그의 행태는 다분히 비민주적이다.

이는 그네들이 펼치는 대중지향적 정책과는 별개로 작용하며

어떠한 영웅의 출현을 고대하고 있는 작가의 정치인식이 어렴풋이 느껴져왔다.


번번히 협객의 감성을 논하는 쿠니미츠의 언행을 통하여 보았을때,

결국 쿠니미츠의 정치의 토대가 되는 마인드는 지극히 동양적인 이상향에 머물러 있고,

이는 일본정치의 특징인 파벌주의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음을 눈치챌 수 있다.


앞서 언급했던 우파적 논의에서 느끼는 불쾌감과 함께 가장 궁금하게 생각했던 것은

사카가미 료마라는 민주적 정치가와 후와 순이치라는 카리스마적 정치가 사이의 대조 사이에서

무토 쿠니미츠라는 존재가 내세우는 협의 정서와 그것과 대중과의 조합이 가지는

성공가능성, 그리고 그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라는 것이다.


대중은 협의 모습을 지지한다. 그래서 협의 정서와 주장에 동조할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 협은 체계화되기 어렵고 체계화 된다 하더라도 리더 중심의 강력한 위계체계를 형성하게 되어

기존에 타파하고자 하던 세력과 그대로 닮은 모양의 권력집단으로 변모해가게 된다.


민주주의는 모든것을 뒤바꾸어놓을 한 사람의 영웅을 기다리기 보다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늦더라도 그 안에서 모두가 공감하는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런 점에서 나는 사카가미 료마라는 인물을 무척 좋아한다.


반면 쿠니미츠가 경험을 통하여 민주주의의 원칙을 이미 체득하고 있다고 설정한 작가는

그를 만화라는 특성을 살려 대중주의적 영웅으로 설정하고 있다.


글쎄... 나는 그가 결국 자신의 왕국은 형성할 지 모르겠지만,

결국 그가 보여주고 꿈꾸던 대중과 함께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은

그러한 정치의식으로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정치라는 것이 단순히 가치의 권위적 분배라는 사전적 의미가 아니라

참여지향적 조정자의 모델로 정치행위를 바라보며 그것을 행하고자 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분명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다만, 어떤 영웅적 캐릭터의 도래를 바라는 이야기를 원한다면

이 만화는 흔한 영웅물중의 하나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그런 영웅물 중의 하나인 듯 하다.


오히려 이 만화는 정치에 무관심한 청소년들에게 정치입문서 역할을 수행하였다는 것이

이 만화가 주는 과외 소득이라고 해야 할 것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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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윤

어쨌거나 씹덕의 길로 접어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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